연구센터 소개




 
 
title_2.jpg

 

센터소개

21세기 바이오산업 강국실현에 도전하는 CDRC

“21세기 생명과학의 비전은 역동적 생명현상에 대한 시간성, 공간성 및 통합성의 이해”

“생체분자 및 세포의 다이나믹한 현상에 대한 다양한 학제간 연구를 추구하는 세포다이나믹스연구센터만의 차별화된 경쟁력”

 

세포다이나믹스연구센터는 세포학 연구의 세계적 허브로서 도약하기 위해 국내 최고의 연구진을 중심으로 최첨단 장비와 기술력을 갖추고 교육과학기술부/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2007년 9월 광주과학기술원에서 출범 하였다.

 

세포 다이나믹 2.jpg

 

센터는 현재 생체분자 및 세포의 다이나믹한 생명현상을 광학, 세포생물학 및 나노생물학 등 다학제적 방법을 통해 총체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이와 연관된 질병의 치료 및 나노생물학 등의 다양한 학제 간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연구목표 및 연구내용

센터는 세포의 부착 및 이동성과 관련된 생명체의 활동에 집중화된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생물학적 시스템에서 세포의 이동성 분자들의 기초 작용을 밝히고, 세포 기능제어를 통한 관련 질환의 치료기술을 개발하는 시스템을 확립하는데 최종목표를 두고 있다.

 

세포부착, 이동성, 형태유지 및 발달 등 세포의 역동적 생명현상 분야에서 9년간 3단계에 걸쳐 다학제적 방법을 통한 총체적인 연구를 수행하며 연구분야는 다음과 같다.

 

구분 과제명 연구내용
제1총괄 세포 부착 및 이동성
다이나믹스 연구그룹
다양한 생물학적 시스템에서 세포의 부착 및 이동성에 관여하는 유전자 및 단백질 분자의 작용기능 규명
세포 부착 및 이동성 관련질환 제어 기반기술 개발
제2총괄 세포막-골격단백질
다이나믹스 연구그룹
세포막-골격 다이나믹스에 관여하는 분자들의 작용 기전 규명
세포 동력제어물질의 발굴 및 제어기술 개발
제3총괄 세포 다이나믹스 영상
소재 및 기술개발 연구그룹
세포 다이나믹스 분자영상을 위한 고기능성 형광 프로브 소재 및 표식기술 개발
생체 동적 구조체의 모델링 및 분자영상 기술 개발

 

 

주요연구성과

류마티스 관절염의 새로운 원인유전자 규명 <광주과학기술원 전장수교수팀>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개발을 위한 표적 물질 발굴”

 

히프투알파가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 유전자임을 알아냈다. 향후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개발을 위한 타겟이 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결과는 생물학분야 국제학술지 플로스 바이올러지(PLOS Biology)에 게재되었다.

 

세포 다이나믹 3.jpg

 

[정상적인 쥐에서 류마티스 관절염을 유도하면 발등이 심하게 붓는(아래 왼쪽)반면 히프투알파(HIF-2a)가 존재하지 않는

쥐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을 유도하더라도 발등이 붓는 정도가 현저히 감소(아래 오른쪽)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기대효과 및 전망

세포다이나믹스연구센터는 국제 경쟁력 확보의 추진에 중점을 두고 있다. 단계별로 축적되는 결과를 바탕으로 외국대학 및 연구기관과 협력 또는 공동연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센터와 외국기관과의 MOU 체결을 비롯한 국제협력뿐만 아니라 각 과제의 책임자 및 센터 책임자의 주도하에 선별적인 국제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세포 다이나믹스 연구분야에서 세계적 리더로 성장하고자 한다.

 

또, 산업체와의 협력관계 구축을 통하여 세포 다이나믹스 연구의 실용적인 측면의 가능성 예측 및 기술과 장비에 관한 상호교류, 산업화 가능성 검토를 위한 산업체 측의 자문 및 새로운 표적 단백질 및 제어기술의 개발에 대한 공동 기술개발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 된다.

 

이에 세포다이나믹스연구센터는 기초, 임상, 응용부분을 접목시킬 수 있는 협력체계의 구축을 통하여 세포 다이나믹스의 총체적 연구 기반을 조성하여 장차 의생명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