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칙안내




 
 
제1조 목적
  • 이 학칙은 광주과학기술원법 및 동법 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광주과학기술원(이하 “광주과기원”이라 한다)의 학사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교육목표 및 방침
  • 광주과기원은 교육과 연구를 통해 과학의 발전과 기술의 혁신을 선도하여 국가사회에 이바지하고, 독창력과 응용력을 발휘할 수 있는 우수한 자질을 가진 지도적 과학기술 영재 양성을 그 목표로 한다.
  • 제1항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호와 같은 교육방침을 세운다. <개정 2009. 3. 30>
    • 1. 연구중심 대학원 및 대학으로서의 교육
    • 2. 국제적 수준의 연구 역량 배양
    • 3. 산ㆍ학ㆍ연의 협동을 통한 연구
제3조 용어의 정의
  • 이 학칙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호와 같다. <개정 2004. 9. 10, 2005. 12. 27, 2007. 3. 27, 2009. 3. 30>
  • 1.“국비장학생”은 정부에서 교육경비를 지원하는 학생을 말한다.
  • 2.“일반장학생”이라 함은 학생교육경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국내ㆍ외 산업체, 연구기관, 교육기관, 국가기관 등이 부담하는 학생을 말한다.
  • 3.“전임직 교원”이라 함은 광주과기원의 상근교원으로 임용되어 학생을 직접교육ㆍ연구지도 (연구지도만을 하는 경우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하는 전임강사 이상의 교원을 말한다.
  • 4. “비전임직 교원”이라 함은 광주과기원에서 학생을 교육ㆍ연구지도하는 객원교수, 대우교수 및 겸직교수를 말한다.
    • 가.“객원교수”라 함은 국내외 각계에서 종사하는 자로서 광주과기원에 초치되어 전일제로 학생을 교육ㆍ연구 지도하는 교원을 말한다.
    • 나.“대우교수”라 함은 광주과기원에서 단기간 교육ㆍ연구하는 교원을 말한다.
    • 다. “겸직교수”라 함은 국내외 각계에서 종사하는 자로서 광주과기원에 초치되어 학생을 교육ㆍ연구하는 자를 말한다.
  • 5. “학위과정”이라 함은 학위를 취득하기 위한 과정을 말하며,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한 과정을 학사과정, 석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한 과정을 석사과정, 박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한 과정을 박사과정이라 한다.
  • 6. “전공”이라 함은 한 학과 및 학제학부내에서 학문의 분화, 또는 2개 이상의 학과 및 학제학부에서 학문의 종합화로 인하여 별도로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전문단위를 말한다.
  • 7. “광주과기원장학생”(이하 ”과기원장학생”이라 한다)이라 함은 학생교육경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광주과기원이 조성한 장학기금, 외부 출연기금 또는 연구비 등에서 부담하는 학생을 말한다.
  • 8. “학제전공”이라 함은 국내ㆍ외 산학연 협약 및 광주과기원의 필요에 의해 특정분야의 인력양성을 목적으로 일련의 학제간 융합 교과과정을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전문 단위를 말한다.
  • 9. “석사ㆍ박사학위 통합과정”(이하 ‘통합과정’이라 한다)이라 함은 학사학위소지자가 석사학위논문 제출 및 박사과정 입학시험을 거치지 아니하고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을 말한다.
  • 10. “공동학위과정”이라 함은 외국대학과의 협약에 따라 소정의 전과정을 이수하고 양대학의 학위논문 심사를 통과하여 양 대학의 복수학위 또는 공동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을 말한다.
제3조의 2 과정 및 학사조직
  • 광주과기원에 학사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을 두며, 통합과정을 둘 수 있다.
  • 광주과기원에 대학을 두고 학사과정을, 대학원을 두고 석사과정, 박사과정 및 통합과정을 담당한다.

    [본조신설 2009.3. 30]

제4조 기본교육단위
  • 대학에 기초교육학부, 생명과학전공, 화학ㆍ소재전공, 응용물리전공, 전기ㆍ전산전공을 두고 대학원에 정보기전공학부, 정보통신공학과, 신소재공학과, 기전공학과, 환경공학과, 생명과학과, 나노바이오전자재료공학과를 둔다.
  • 대학원의 특정분야 교육을 위하여 학제전공을 설치할 수 있으며, 학제전공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광주과학기술원장(이하 “원장”이라 한다)이 따로 정한다.

    [전문개정 2009. 3. 30]

제5조 학생정원 및 운영
  • 학생정원은 학사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 통합과정으로 구분하고, 각 과정별로 국비장학생, 과기원장학생, 일반장학생으로 구분하여 과학기술인력의 수요전망에 따라 원장이 매학년도에 정한다.
  • 과정 및 분야에 따라서 과학기술인력의 수요전망에 따라 격년으로 학생을 모집할 수 있다.
  • 과기원장학생 및 일반장학생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원장이 따로 정한다.
  • 통합과정 및 공동학위과정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원장이 따로 정한다.

    [전문개정 2009. 3. 30]

제6조 부속시설 등
  • 광주과기원에 부속시설과 연구소를 둘 수 있다.
  • 부속시설과 연구소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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